안녕하세요 예능 보는 망고예요. 오늘은 다크 투어는 베트남입니다. 저도 여행 한번 가본 적 있는데 다시 가보고 싶네요. 항상 영상을 보면 여행 가고 싶어요. 그럼 베트남에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세계 다크투어 시작할게요.

1964년 ~ 1973년 한국 전투부대가 처음으로 파병한 전쟁이 바로 베트남 전쟁입니다. 미국은 2차세계대전으로 강대국으로 급성장하나 베트남전에서 패배하면서 미국의 자존심을 구기게 됩니다.
5만여 명의 한국군 파병 10년에 걸친 장기전
베트남전은 왜 일어났는가?
베트남에 가보면 건물 양식이 프랑스식입니다. 1884년 청프 전쟁 발발로 청나라를 밀어내고 베트남에 대한 종주권을 프랑스가 장악하게 된다.

2차 세계대잔 발발로 프랑스가 독일에 점령되면서 인도차이나에 주인이 없다고 생각한 일본이 1930년 초 만주 점령 후 중일 전쟁 돌입하고 프랑스의 몰락을 기회로 일본이 베트남을 점령하게 된 것이다.
호찌민 (1890.5.19~1969.9.3) 베트남 독립운동가/ 초대 국가수석
우리가 독립되었던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무너졌으므로 베트남도 "베트남 민주 공화국 선포"를 하게된다. 그러나 프랑스가 다시 베트남으로 다시와 1946년부터 약 9년간 전쟁을 하게 된다.
베트남의 승리로 독립을 앞둔 상황에 제네바에서 세계 강대국들이 제네바 협정(1954년 제네바 회의에서 성립된 인도차이나 전쟁의 휴전에 관한 협정 및 선언)을 맺는다.

강대국들에 의해 베트남이 나뉘게 된다. 북쪽은 공산주의 진영으로 남쪽은 비공산주의 진영이 된다.
미국 개입의 두 가지 이유
① 세계 최강국으로써 자존심 타격
② 동아시아 공산주의화 차단 (베트남의 공산화는 곧 아시아 주변국의 공산화를 의미했다.)
1964년 8월 미국에 결정적인 계기가 마련되는데... 북베트남 해군 통킹만이 미 해군 "매덕스"함을 공격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 사건으로 미국이 베트남에 개입하게 된다.
북베트남 정규군 & 베트콩 VS 미국과의 전쟁이 시작된다.
한국군 파병 목적은
세계 공산주의화 확산 차단과 파병으로 인한 경제 성장을 기대했던 한국 정부는 미국이 요청하기 전부터 파병을 위한 로비를 했다.
케네디는 사실상 한국군의 파병을 거부했고, 케네디 암살 이후 존슨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한국 정부에 파병 요청을 하게 된다. 베트남전에 파병된 군인은 총 32만 명이고, 10년간 연평균 파병 인원이 약 5만여 명이였다고 한다.
대한민국 정부는 미국에 경제적인 지원을 약속받고 전투부대 베트남 파병 결정을 하게된다.
브라운 각서 - 한국군 파병 조건
① 파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은 미국이 감당한다.
② 대한민국 국군 장비를 현대화한다.
③ 베트남 관련 물자 용역은 가급적 한국기업을 통해서 부담한다.
베트남 파병으로 인한 경제 효과 50억 달러 이상
베트남 전쟁 당시 우리나라 민간기업은 급성장하게 된다. 일반 병사들은 월급을 낮게 받았으나 당시 한국의 실업률은 16%였기 때문에 파병을 가서 월급 받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악명 높은 밀림 게릴라전의 핵심 요새 - 철의 삼각지

구찌터널 - 이동경로를 숨기기 위해 땅속에 길을 만든 거라고 합니다. 연합군의 발밑으로 비밀 경로를 통한 보급품 운반을 했다고 합니다. 낮 동안 구찌 터널에 은신 후 밤에는 미군 및 연합군을 기습 공격했다고 한다.
구찌 터널의 길이는 250km! 터널의 깊이는 평균 8~10m
베트남전에서 밀리던 미국은 네이팜탄이라는 무기를 선택하고 하늘에서 뿌리게 된다. 네이팜탄은 폭탄이 터질 때 온도가 섭씨 3,000도로 반경 30m 이내를 불바다로 만들어버렸다.
미국은 베트남의 밀림을 초토화시키기 위해 맹그로브 숲에 고엽제(초목이나 잎사귀 등을 말라죽게 하는 유독성 제초제의 일종)를 뿌렸다.


숲이 없어지면 적군의 은신처가 사라져 작전 수행이 원활해지고 군량 보급로를 차단할 수 있다고 믿었다.
1968년 1월 30일 테트 공습 (테트 - 베트남의 설날로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
북베트남군 & 베트콩 8만 명 이상이 투입되어 기습 공격을 한다. 그러나 미군과 연합군이 다시 도시를 재탈환하게 되면서 전세는 역전된다.
1968년 1월 31일 베트콩은 미국 대사관 담장을 폭파한 후 안으로 들어간다. 미군과 대치하던 베트콩은 미군이 진압하게 된다. 이 장면을 미국 전역에서 시청하게 되면서 미국 내 반전 여론이 확산되게 된다.
여기에 미라이 마을에서 미군은 베트남 민간인을 학살한다. 피해자는 대략 500명.
미 대사관 습격 사건, 테트 공습, 미라이 학살로 미국내 여론이 급변하게 된다. 반전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게 된다. 오하이오 켄트 대학교 반전운동을 진압하던 방위군이 대학생들을 향해 발포를 해서 대학생 4명이 사망하게 된다. 이 사건은 미국 시민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닉슨 대통령은 베트남전에서 철수할 것을 결정한다.
북베트남의 승리로 1975년 4월 29일 남베트남은 패망하게 된다. 공산화된 베트남을 떠난 보트 피플은 약 400만 명으로 추정한다.
다낭의 꽝남성에서 벌어졌던 민간인 학살
한국군은 비무장 상태인 민간인을 학살한다. 2018년 생존자들이 한국에 찾아와 한국에 사과를 요구했었다.
제복을 입은 적군이 없다. 무기를 갖고 대항하는 자는 적이고 웃으며 손을 흔드는 자는 양민이다.
마을에서 전투 시에는 주민의 피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전투 현장에 베트콩에 협력하는 주민이 섞이게 되게 때문이다.
또한 베트콩에는 연령이나 남녀노소의 제한이 거의 없다.
거의 60세가 된 노인이 대항 후 도주하는 것을 생포했고
허리에 수류탄과 탄띠를 찬 여자 간호원을 체포한 적도 있었다.
이들은 확실한 베트콩이며 결코 영민일 수 없다.
오늘은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부탁드려요
* 인용된 사진과 문구는 해당 방송국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