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162회
'죽음의 상인 노벨은 왜 노벨상을 만들었나?'
노벨은 1833년 10월 21일 스톡홀름에서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병약했던 노벨은 자주 아파서 나가 놀지 못했는데 그가 자주 놀았던 장소는 아버지의 실험실이었다.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큰 빚을 지고 러시아로 도망쳤다. 노벨이 9살이 되던 해에 아버지에게서 편지가 도착하는데 러시아에서 크게 성공해 가족을 러시아로 초대한 것이다.
러시아로 간 노벨의 아버지는 유럽에서 전쟁이 계속 일어나자 지뢰와 수뢰 개발에 몰두했다. 아버지의 발명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있었는데 러시아의 황제 니콜라이 1세*였다.
니콜라이 1세
유럽의 헌병이라 불리며 유럽의 질서 유지를 위해 군사력 증강에 관심
노벨 아버지의 수뢰 성능에 만족한 니콜라이 1세는 노벨 아버지에게 상금을 수여하고 개발 지원도 해주었다. 그렇게 사업에 성공한 노벨의 아버지는 유명 교수들의 개인 교습을 통해 아이들을 교육시켰다.
Q. 노벨은 동생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특별히 이것을 만들었는데요. 무엇일까요?
아버지의 지도 아래 폭죽을 만들게 된다.
노벨은 아버지의 권유로 17살에 선진 기술 습득을 위해 유학을 간다. 프랑스 유학 당시 니트로글리세린을 만나게 된다. 인류 문명과 전쟁사에 전환점이 된 니트로글리세린을 만나게 된다.
니트로글리세린은 한 방울이라도 충격을 받으면 폭발했다. 노벨은 이물질이 미래에 혁신을 일으킬 물질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노벨은 총 2년간의 유학을 마치고 러시아로 돌아온다. 그 사이 러시아에서 아버지의 사업은 더욱 확장을 한 상태였다.
크림전쟁
1853년부터 1856년까지 오스만, 영국 등의 연합군과 러시아 제국이 크림반도를 둘러싸고 벌인 전쟁
노벨 아버지 공장은 군대 물품 조달하는 곳으로 지정된다. 러시아 정부는 전쟁 이후 대금 지급을 약속하며 대량의 폭탄과 증기 기관을 주문한다.
크림전쟁은 3년만에 러시아의 패배로 끝난다. 라시아 정부는 패전 후 군비를 축소하며 노벨 가문과 맺었던 발주 계약도 일방적으로 취소했다. 결국 노벨 가문은 공장을 매각하게 된다.
노벨은 니트로글리세린에 더욱 집중하게 되는데 니트로글리세린은 폭약으로 사용할 때 문제점이 불이 붙는 즉시 폭발한다는 것이었다.
Q. 니트로글리세린이 안전성을 위해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는데 무슨 놀이일까요?
고무줄놀이
노벨은 심지를 고무줄처럼 길게 만들면 심지가 타들어 가는 동안에는 폭발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노벨은 도화선과 더불어 흑색 화약을 사용한 뇌관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뇌관은 이후 푹발물의 사용 방식을 바꾼 혁명적인 발명품이다. 노벨은 뇌관을 이용해 처음으로 액체 폭약을 수중 폭발시키는 데 성공한다. 그 당시 30세의 노벨은 스톡홀름으로 돌아와 특허를 취득한다.
특허권을 받은 노벨은 본격적으로 공장을 세운 후 액체 폭약을 상업용으로 판매하기 시작한다. 노벨은 액체 폭약으로 큰 성공을 거둔다.
노벨의 공장이 폭발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연구를 돕던 여동생도 이 사고로 사망한다. 아버지는 딸을 잃은 상심으로 앓다가 사망한다. 폭발사고로 1864년 당시 스웨덴 정부는 주거 지역 인근에 공장 건설을 금지한다.
Q. 노벨은 안전하게 폭약을 생산하기 위해 이곳에 공장을 짓기로 합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사고 위험을 막기 위해 공장을 지은 곳은 호수의 배 위
대규모 토목공사에서 발주를 주기 시작했고 스웨덴을 넘어 유럽 전역으로 액체 폭약의 인기는 퍼지기 시작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세계 각국에서도 액체 폭약이 팔리기 시작했다.
큰돈을 번 32세의 노벨은 독일 함부르크에 첫 해외 공장을 설립한다.
운송 중 폭발 사고가 곳곳에서 발생하자 프랑스, 벨기에 등 액체 폭약의 소지와 수송은 물론 사용을 금지한다.
노벨은 보다 안전한 폭약을 고심하다 고체 형태의 폭약을 떠올린다. 노벨은 실험을 하던 어느 날 니트로글리세린이 든 병을 바닥에 떨어뜨려 폭발할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폭발하지 않았다. 원인을 찾던 노벨은 공장 바닥에 깔린 규조토*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규조토
규조라고 불리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죽은 후 그 유해가 쌓여 형성된 암석이나 퇴적물
1867년 노벨이 만든 희대의 발명품인 다이너마이트를 만들게 된다.
내가 이 폭약에 새로운 이름을 붙인 것은 그 진짜 성분을 숨기기 위함이 아니라 이전의 것과는 아주 많은 차이가 나는 이 새로운 형태의 폭발물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이 새로운 이름은 전적으로 정당하다
1876년 43세의 노벨에게 사랑이 찾아온다. 하지만 이 사랑을 끝으로 일에 매진하며 평생 독신으로 살게 된다. 노벨을 워커홀릭으로 만든 여인의 정체는 소피헤스이다.
소피헤스는 자신을 아버지와 계모의 학대로 집에서 도망친 18세의 소녀라고 소개했다. 마음이 쓰였던 노벨은 사랑에 빠진다. 소피는 노벨을 속였는데 첫 만남 당시 나이가 25세였고 계모의 학대 이야기도 노벨의 동정심을 자극하기 위한 거짓말이었다.
이 모든 사실을 알고도 노벨은 이미 사랑에 빠져서 소피에게 모든 것을 해주었다. 하지만 소피는 노벨에게 더 많은 돈을 요구했다. 16년간 소피와 만남을 가졌던 노벨은 소피와 헤어지기로 한다. 노벨이 헤어질 결심을 한 이유는 소피가 다른 남자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이다.
노벨이 노벨상을 만들게 된 사건은? 사건의 시작은 1888년 프랑스의 한 신문에 실린 기사로부터 시작한다.
Q. 노벨은 신문기사에 자신의 이것이 실린 것을 보고 충격에 빠지는데요. 무엇일까요?
노벨을 충격에 빠트린 본인의 부고 기사
노벨의 둘째 형이 사망했는데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은 기자는 노벨이 사망했다고 오보를 냈다. 이 기사를 통해 노벨은 다이너마이트를 판매하는 죽음의 상인으로 평가되는 것에 충격을 받는다.
노벨이 이런 평가를 받은 이유는 다이너마이트가 전쟁에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60세의 노벨은 1893년 노벨상 제정을 결심한다.
유언 집행인은 안전한 유가 증권에 투자한 재산으로 기금을 만든다. 수상자 선정에 있어서 국적을 일체 고려해서는 안된다. 조금도 차별하지 않고 최고의 적임자가 상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내 확고한 뜻이다.
노벨은 사망 당시 20개 국가 93개의 공장을 소유하고 있었다. 노벨의 총자산은 약 3,300만 크로나 정도 되었는데 그중 약 2,800만 크로나를 기금으로 사용했다.
1895년 12월 10일 갑작스럽게 발생한 뇌출혈로 인해 63세를 끝으로 눈을 감는다. 노벨의 유산을 상속 못 받는다는 얘기에 노벨의 친인척들이 소송을 했고 노벨의 유산이 전 세계를 위해 사용된다는 사실에 스웨덴 전체가 노벨의 애국심을 강렬히 비난했다.
우여곡절 끝에 노벨 사망 5년 후 1901년 12월 10일 첫 번째 노벨상이 수여된다. 최초의 노벨상 상금은 당시 약 15만 크로네로 현재 한화 약 10억 원에 해당된다. 당시 이 금액은 스웨덴 대학 교수 연봉의 30배에 달했다.
Q. 노벨상의 상금이 매년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투자 수익으로 상금을 분배하기 때문에 매년 상금이 달라진다.
- 노벨상과 스캔들 일으킨 인물들 ① 히틀러
오시에츠키는 히틀러의 집권 전인 제1차 세계대전 때부터 골수 반전주의자로 잡지에 반전 소설을 싣는 도중 반역 혐의로 수감되기도 했다. 히틀러 집권 이후에는 반나치 운동의 선봉장으로 활약했다. 1935년 그는 노벨 평화상의 수상이 유력했다.
나치의 무력개입을 두려워한 노벨상 위원회는 1년이 지난 1936년이 되어서야 전년도 수상자로 오시에츠키를 수상자로 발표했다. 하지만 당시 오시에츠키는 게슈타포에게 체포돼 고문을 받고 있었다. 이 사실을 접한 히틀러는 독일인에 대한 모독이라고 했다. 그리고 모든 독일인에게 노벨상 수상 금지령을 내린다.
- 노벨상과 스캔들 일으킨 인물들 ② 프리츠 하버
프리츠 하버는 오랜 염원이었던 식량 문제를 해결한 과학자이다. 하버는 독가스를 개발해서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과 프랑스군이 대치하고 있던 도중 직접 전선에 뛰어들어 독가스를 살포했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전쟁에서 화학가스를 사용한 사례가 되었고 약 5천 명의 프랑스군이 1시간을 못 버티고 죽었던 비극적인 사건이었다.
- 노벨상과 스캔들 일으킨 인물들 ③ 윈스턴 처칠
윈스턴 처칠은 헤밍웨이를 제치고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당시 문인이 아닌 사람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것이 최초였는데 처칠이 노벨 문학상을 받게 된 작품은 전쟁 회고록*이었다.
전쟁회고록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국과 소련, 영국의 입장을 조율하며 연합군의 승리를 가져온 처칠이 당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한 작품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부탁드려요
* 인용된 사진과 문구는 해당 방송국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